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IMF, 세계 성장률 전망치 하향 조정에 따른 취약한 경제 전망 경고

Money

by thriveandshine 2023. 4. 12. 08:13

본문

국제통화기금(IMF)이 세계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한 가운데, 피에르 올리비에 구린차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율을 낮추기 위해 지속적으로 압력을 가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4월 11일(화) 워싱턴 DC에서 기자들과 만난 구린차스는 취약한 경제 전망과 하방 위험에 대해 경고하며 경계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Spring Meetings 2023 Recap
IMF


IMF의 수정된 성장률 전망치

구린차스에 따르면 올해 세계 성장률은 2.8%로 바닥을 찍고 내년에는 3%로 소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예측은 지난 1월 IMF의 전망과 거의 변함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중앙은행이 통화 정책을 긴축하면서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에 근접하기 시작했고, 높은 인플레이션율이 지속되면서 중앙은행과 정부는 금융 조건을 긴축하고 있습니다.


금융 안정성에 대한 위험

금융 조건의 긴축은 인플레이션율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일부 은행의 취약성을 드러내면서 IMF는 성장에 대한 위험을 경고했습니다. 최근의 금융 불안정으로 인해 은행 기관의 대차대조표가 취약할 수 있으므로 은행 기관에 대한 경계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구린차스는 지난 12개월 동안의 급격한 정책 긴축이 장기간의 저인플레이션과 저금리로 인해 만기 및 유동성 불일치에 너무 안일해진 금융 부문에 부작용을 일으키기 시작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의 변동성


구린차스는 특히 비트코인과 같은 자산이 거래 투기로 인해 가파른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암호화폐 시장의 극심한 변동성을 지적했습니다. 최근 금융 부문의 혼란을 둘러싼 헤드라인은 대차대조표에 취약점이 노출될 수 있는 은행 기관에 대한 경계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가격 안정에 집중해야 할 필요성

구린차스는 통화정책이 물가 안정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중앙은행이 물가 안정에서 멀어지면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이 성공하지 못하고 인플레이션 기대가 상승하기 시작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는 결국 더욱 지속적인 인플레이션과 거시경제 불안정의 원인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잠재적으로 금융 불안정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저소득 및 개발도상국에 대한 파급 효과

보고서에 따르면 선진국의 인플레이션과 금융 여건 긴축의 영향은 저소득 및 개발도상국에 파급 효과를 미치고 있습니다. IMF는 저소득 국가의 약 60%가 여전히 부채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고위험에 처해 있으며, 신흥 시장 경제의 약 25%가 고위험에 처해 있고 디폴트와 유사한 스프레드에 직면해 있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이러한 상황에는 조치가 필요합니다.

결론

IMF의 최신 전망은 세계 경제의 취약한 경제 전망을 보여줍니다. 각국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율을 낮추기 위해 지속적으로 압력을 가해야 합니다. 동시에 은행 부문의 하방 위험과 취약성을 해결하기 위해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합니다. 이 보고서는 거시경제 및 금융 안정을 보장하기 위해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이 통화 정책의 초점으로 유지되어야 한다고 경고합니다. 인플레이션과 긴축 금융 여건의 영향은 저소득 및 개발도상국에도 파급 효과를 미치고 있으며, 이들 국가는 고위험 부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