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종합소득세 환급) 5월에 종합소득세 신청했는데 환급금은 언제 나와요?

Money

by thriveandshine 2023. 6. 27. 13:20

본문

오늘은 저번 5월 종합소득세 환급 신청한 게 언제 들어오는지? 어떻게 확인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종합소득세 환급

저번 5월에는 22년도 소득에 대해 세금 신고를 하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이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22년도 종합소득을 신고하면서 세금을 납부하기도 하고, 오히려 환급을 받기도 하는데요.

세금을 환급 받는 이유는 22년도에 우리가 소득을 지급받을 때 일정한 세금을 떼고 받았고, 실제로 세법에서 정한 방법대로 제대로 계산을 했을 때 오히려 내야 할 세금 보다 미리 떼어 갔던 세금이 커서 환급세액이 발생합니다.

이에 대해서 저번 5월 환급 신고를 하셨을 텐데요, 언제 나올지 궁금하실 겁니다.

원칙적으로 세법에서는 신고기한 + 30일 이내에 환급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즉, 늦어도 이번달 말까지는 지급이 될 것이고 이 기한은 최대 기간이기 때문에 그 이전에도 지급될 수 있습니다.

통상 6월 중순부터 지급이 될 걸로 예상되고 늦어도 다음주까지는 환급내용에 이상이 없다면 지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로 세무서에서 환급세액을 결정하면 그 즉시 환급금이 입금되는 것은 아니고, 결정 후 + 1~2일 정도 은행에서 지급 처리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조금 더 시간은 걸립니다.


2. 환급 내역 조회하기(홈택스)

<홈텍스 바로 가기>

나의 환급 내역이 궁금하다면 홈택스에서 쉽게 조회해서 알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상단의 My홈택스를 누르고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인증 후 아래와 같이 환급을 보면 아직 조회된 내역이 없다고 나오는데, 환급 결정이 아직 안된 상태입니다.

여기서 목록조회를 누르면 자세한 현황을 알 수 있고, 만약 본인의 환급금을 계좌로 받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환급계좌 신청하기를 들어가면 됩니다. (이미 저번 5월 환급신고를 할 때 환급계좌를 입력하셨다면 안해도 됩니다.)


3. 환급 내역 조회하기(손택스)

PC를 통해 홈택스에서 조회하기 보다 요새는 스마트폰 어플인 손택스에서 조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래 처럼 손택스 어플에 들어간 후 상단의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이후 아래 My홈택스를 들어가셔서 세금신고/납부/환급/고지/체납/압류재산을 누르면 본인의 환급 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소득세 환급은 본인의 주소지를 관할하는 세무서에서 개별적으로 처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세무서마다 그리고 담당자마다 약간의 시간 차이는 있습니다.

일단 이번달까지 차분히 기다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