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계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Binance 미국의 표적이 되다

Money

by thriveandshine 2023. 3. 30. 16:58

본문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와 바이낸스 CEO 자오창펑(Changpeng Zhao)이 3월 27일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에 제소당행다.. 미국 규제 당국이 가상화폐 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 꼽히는 자오 회장을 표적으로 삼은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업계 전반에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바이낸스 로고
바이낸스 CEO 자오창펑(Changpeng Zhao)

Zhao speaking at the 2022 NFT Summit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CFTC는 같은 날 시카고 연방법원에 바이낸스와 자오를 파생상품 규제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소장은 자오 CEO가 자금 세탁 및 테러 자금 조달 방지와 관련된 상품 거래 규정(CEA)의 8가지 핵심 조항을 위반했다고 주장합니다. 바이낸스의 전 최고 준법감시인 사무엘 림(Samuel Lim)도 이러한 위반을 방조하고 방조한 혐의로 소송에 이름을 올렸다.


CFTC는 법원에 바이낸스가 획득한 불법 이익의 징수와 함께 민사 벌금과 거래 및 등록에 대한 영구적인 금지를 부과하도록 요청했습니다. CFTC 의장 Rostin Bennum은 "이 불만 사항은 디지털 자산 플랫폼과 미국 법을 고의로 회피하려는 개인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는 경고 역할을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불만 사항에 대한 응답으로 Binance의 입장은 미국에 기반을 두고 있지 않으므로 미국 관할권에 속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Zhao CEO는 자신의 웹사이트에 "CFTC와 2년 넘게 협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예상치 못한 실망스러운 불만을 제기했습니다"라고 반박했습니다.


Zhao는 1977년 중국 장쑤성에서 태어나 캐나다에 정착한 중국계 캐나다인입니다. 그는 캐나다 McGill University에서 컴퓨터 과학 학사 학위를 취득한 후 도쿄와 뉴욕 간의 선물 거래를 위한 소프트웨어 비즈니스를 운영했습니다. 이 시기에 그는 암호화폐의 잠재력을 보고 2014년 전 재산으로 비트코인을 구입했습니다. 3년 후 그는 중국에서 바이낸스를 설립했습니다.


바이낸스는 암호화폐 열풍 속에 세계 최대 거래소가 됐고 자오 대표는 막대한 부를 축적했다. 블룸버그 억만장자 지수에 따르면 그의 현재 보유액은 258억 달러로 세계 51위다.


월스트리트 저널(WSJ)은 바이낸스에 대한 CFTC의 규제 조치를 주요 국가 정부의 비전과 검열 없이 전 세계에서 무료로 돈을 교환할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한 암호화폐 지지자들 사이의 충돌로 보고 있습니다.

 

미국 CFTC가 Binance와 CEO Zhao Changpeng에 대해 제기한 소송은 암호화폐 업계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사건이 어떻게 전개될지는 두고 봐야겠지만 모든 디지털 자산 플랫폼이 자금 세탁 및 테러 자금 조달을 방지하기 위한 규정을 준수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또한 디지털 자산 플랫폼이 미국 법을 회피하거나 피하려고 시도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상기시켜 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