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GPU 시장에서 Intel(인텔)의 지속성

About IT

by thriveandshine 2023. 4. 4. 13:37

본문

인텔은 상당한 도전에 직면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차세대 그래픽 카드를 통해 꾸준히 발전하고 있으며 향후 계획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인텔은 TSMC에 GPU 칩을 대량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Intel® Arc™ Professional A-Series Graphics


인텔 아크가 시장에서 최고의 그래픽 카드와 경쟁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이 소식은 여전히 GPU 산업 전체에 매우 긍정적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경쟁사인 AMD와 엔비디아에 비해 인텔은 아직 외장형 GPU 시장에 비교적 신생 기업이며, Arc A770, Arc A750, Arc A380 등 제한된 수의 카드만 출시하고 있습니다. 각 GPU 라이프사이클에서 늦게 출시되어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지만, 원가보다는 달러당 성능에 중점을 둔 인텔의 전략에 따라 카드의 가격은 경쟁력 있게 책정되었습니다.

인텔이 아크 알케미스트에 이어 배틀메이지,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셀레스티얼 GPU를 출시할 계획이라는 사실은 한동안 알려졌지만, 최근 이러한 계획은 잠정적인 것으로 보였습니다. 이는 지난 3월 말 인텔의 가속 컴퓨팅 시스템 및 그래픽 부서의 전 책임자였던 라자 코두리가 떠났기 때문입니다.

인텔 아크의 개발은 시작부터 여러 차례 지연되고 출시 시 최적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등 불안정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코두리의 이탈이 아크의 종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지 궁금해했지만, 오늘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인텔이 예상보다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만의 커머셜 타임즈에 따르면 인텔은 세계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 업체인 TSMC와 흥미로운 합의에 도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게이머와 전문가를 포함한 소비자 그래픽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인텔은 차세대 칩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텔 배틀메이지가 가장 먼저 출시될 예정이며, Xe2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TSMC의 4nm 공정에서 제조됩니다.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출시일은 2024년 하반기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텔 셀레스티얼은 2026년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이며, 3nm 공정에 기반하고 Xe3 아키텍처를 특징으로 합니다.

Intel® Arc™ A-Series Graphics for Desktops


인텔이 그래픽 부문을 포기하지 않았다는 것은 안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GPU가 출시되기까지는 1년이 훨씬 넘게 걸릴 것으로 보여 AMD 및 엔비디아의 현재 라인업과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인텔은 현재 GPU 시장에서 큰 역할을 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혁신을 계속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엔비디아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프리미엄 가격을 책정할 수 있지만, 인텔과 AMD의 존재감이 커지면 실질적인 경쟁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소비자에게 이익이 될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